확보방법

화합물 정보

연구자 기탁

  • 연구성과 기탁
    법령에 따라 연구성과물로 기탁된 화합물.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 33조 3항’은 국가연구개발사업 수행을 통해 창출된 화합물은 연구성과 관리·유통 전담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화합물은행에 의무적으로 기탁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연구성과 기탁 효율제고를 위하여 2017년 부터 국가연구 과제 및 사업평가에 연구성과 기탁실적을 반영하고, 전담기관에 기탁된 성과만 인정하도록 “국가연구개발 평가 지침”이 개정되었습니다.
  • 일반 기탁
    국가연구개발사업수행과 상관없이 연구자가 자발적으로 기탁한 화합물. 기탁된 화합물은 다른 연구자에 의하여 활용되어 해당화합물의 새로운 용도가 발견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기탁자에게 활용결과가 통보되며 기탁자는 활용자와 협의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독창적 화합물 합성공모

  • 보유화합물의 구조 다양성 확대를 위하여 국내 합성 전문가를 대상으로 독창적 화합물 합성 과제를 공모, 선정을 통하여 화합물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매년 15건 내외의 전문가 합성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통해 2021년까지 17,200여종을 확보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전문가 합성 공모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우수한 화합물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특수 골격화합물 해외 구매

  • 단순 기탁만으로 충족하기 어려운 화합물 다양성을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하여 화학정보학 및 분자 모델링 기술을 활용하여 약물성 및 다양성 극대화를 고려한 특수 골격 화합물을 해외 vendor로부터 선별하여 구매, 확보하고 있습니다. 매년 지속적으로 가치가 높은 라이브러리를 확보하여 연구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수 약물성과 최대 다양성을 고려하여 화합물 선별구매

1) “Top 10” 화합물 Vendor 화합물 라이브러리 정보 확보
2) 약물성 (RO5) 부적합 화합물 선별제거
3) 부적절 작용기를 갖는 화합물 선별제거
4) PAINS filter 적용 promiscuous 화합물 선별제거
5) KCB 기존 보유화합물과의 유사도 검토 (70%)
6) 의약화학전문가 eye sel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