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정보

정보광장

세계 비만치료제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체인저, ‘위고비(Wegovy)’ 와 ‘마운자로(Mounjaro)’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4-17 10:09
조회
520
뛰어난 체중감소 효과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2종의 비만치료제 ‘위고비(Wegovy)’ 와 ‘마운자로(Mounjaro)’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이들 약제는 폭발적인 수요로 인하여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여 전 세계적으로 품귀현상을 빚고 있습니다.

 

위고비(Wegovy)

개발사: 노보 노르디스크(Novo Nordisk)

'위고비'의 주성분은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로 인체의 소장에서 분비되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낮추고, 식후 뇌에 포만감 신호를 보내 식욕을 억제하며, 위에서 음식물의 소화를 느리게 하는 호르몬인 GLP-1 (glucagon-like peptide-1) 유사체로 당뇨와 비만을 동시에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세마글루타이드는 2017년 당뇨병 치료제로 FDA 승인을 받았으며 상품명 ‘오젬픽(Ozempic)’은 주1회 주사제로, ‘리벨서스(Rybelsus)’는 하루 1회 먹는 알약으로 판매되고 있다. 2021FDA에서 비만치료제로도 승인을 받았다 (상품명 ‘위고비’). ‘위고비’는 미리 약물이 충진된 펜형태(pre-filled pen)로 판매되며 자가로 1회 피하에 접종한다.

‘위고비’는 2021년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에 발표된 68주 임상 실험을 통해 평균적으로 자신의 체중의 15%가 감량되는 효과를 보였다.



‘위고비’는 미국에서 한달에 약 1,350달러, 18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복용하기에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다. 또한 투약을 중단한 후 1년 이내에 대부분의 체중이 회복된다고 보고되었다.

당뇨치료제 ‘오젬픽’은 2022년 4월 국내에서도 승인되어 판매중이며, 비만치료제 ‘위고비’도 2023년 4월27일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판매허가를 받았다. '위고비'는 0.25mg, 0.5mg, 1.0mg, 1.7mg, 2.4mg의 다섯 가지 함량으로 허가돼었으며 초기 투여 용량은 주 1회 0.25mg으로 시작해 16주 동안 유지용량인 주 1회 2.4mg까지 단계적으로 증량한다.

부작용: 설사나 변비, 구토와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 환자 또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사용할 수 없다.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 화학구조: 37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peptide 약제로 체내 흡수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11번 아미노산인 Lysine의 곁가지 아미노기에 long-chain fatty acid side-chain이 도입되어 있다.

참고자료 : Wikipedia(Semaglutide) 바로가기

 

마운자로(Mounjaro)

개발사: 릴리(Eli Lilly and Company)

'마운자로'의 주성분은 티르제파타이드(Tirzepatide)로 인체내 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분비촉진 및 식욕억제 호르몬인 GLP-1 GIP (포도당 의존성 인슐린 분비촉진 폴리펩티드, glucose-dependent insulinotropic polypeptide) 수용체에 이중으로 작용하는 호르몬 유사체 약물로 GLP-1 수용체에만 작용하는 약물인 ‘위고비’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혈당과 비만을 조절할 수 있다. 실제 ‘위고비(semaglutide)’와 ‘마운자로(tirzepatide)’의 비교 임상시험에서 마운자로위고비보다 우월한 혈당강하 및 체중감소 효과를 보였다.

2022년 보고된 72주 임상시험에서 ‘마운자로’를 투약받은 환자는 자신 체중의 15% (5mg 투약) ~ 20.9% (15mg 투약) 정도 감소되는 결과를 보였다.

FDA는 2022년 5월, ‘마운자로’를 2형 당뇨병 성인 환자에 대한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 보조제로 허가했으며 비만치료제로도 올해 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오프 라벨(Off-label)로 비만치료제로 많이 팔리고 있다.



세계적 의료/제약 관련정보 제공 기업인 ‘Evaluate Vantage’의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오젬픽', ‘마운자로’, '위고비'가 2023년 전세계 의약품판매 매출이 가장 많이 증가할 의약품 순위에서 각각 3,4,6위를 차지할 것이고 또다른 예측에 따르면 향후에 ‘마운자로’가 키트루다를 누르고 세계 1위 의약품으로 올라설 수 있다고 예상했다.

미국에서 ‘마운자로‘의 한달 투약 비용은 ’위고비‘보다 조금 낮은 974 달러로 한화 약 130만원 정도 된다. ‘마운자로‘도 ‘위고비’와 유사하게 미리 약물이 충진된 펜형태(pre-filled pen)로 판매되며 자가로 주 1회 피하에 접종한다.

‘마운자로’의 부작용은 상기 ‘위고비’와 유사하게 설사나 변비, 구토와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낼 수 있으며 갑상선 수질암 (medullary thyroid cancer) 또는 제2형 다발성 내분비선종 (multiple endocrine neoplasia type 2) 환자는 사용할 수 없다.

마운자로(티르제파타이드) 화학구조: 39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peptide 약제로 체내 흡수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20번째 아미노산인 Lysine의 곁가지 아미노기에 long-chain fatty acid가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작성: 이현규 (한국화합물은행)

 

참고자료: Wikipedia(Tirzepatide) 바로가기

참고논문 : (바로가기) Org. Process Res. Dev. 2021, 25, 1628−1636.

Kilogram-Scale GMP Manufacture of Tirzepatide